2021년 8월 20일 금요일

오늘의 잡담

 My miscellaneous idea of Today 


1. 메타버스 시대의 플렛폼은 MMORPG 게임이 되지 않을까? Mobile 시대에 device가 smart phone이 된 것처럼. 사람들에게 가장 접근이 쉬운 무언가가 차세대 platform이 되는 거지. 아예 생짜로 나오는 게 아니다. 이것이 세상의 이치. 결국 ACTI나 엔씨가 메터버스 테마주 아니냐 이거지. 


2. 성동일인가가.. “남의 돈으로 예술하는 거 아니다.”라고 했는데, Netflix Original의 모든 시리즈가 돈만 쳐쓰고 재미가 없는 건, 돈이 넘쳐나고, 감독(작가)가 지 예술을 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권은희인가가.. Netflix는 투자하고 touch 안 해서 좋다고 했다는 걸 보면 


3. OTT를 생각해보면 – 인간이 컨텐츠를 소비하는 속도가 컨텐츠를 생산하는 속도보다 비교할 수 없게 빠르기 때문에, 이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sustainable할까라는 생각이 든다. 이건 HBO, Disney 등등 중 누가 양질의 컨텐츠를 갖고 있고, 생산할 수가 있느냐라는 문제랑은 다른 문제. 

기존에 드라마가 16부작이다. 이럼 1주에 2부 방영하면, 방영 시간이 8주임. 하지만 OTT에서는 이거 주말 이틀이면 끝낼 수 있다.  드라마 제작기간은 3개월로 똑같은데 소비기간이 너무 빨라짐. 그럼 OTT업체는 기존의 database를 buffer로 고객이 떠나가는 걸 붙잡아야 되는데. 이건 한계가 있고, database도 buffer도 금방 고갈 될 것. 

즉 OTT는 아주 많은 사람이 매달 정액 service를 이용해야 굴러 가는 건데, 명작이 나올 때만 한달 구독하고 끊어버리는 cherry-picking(?) 고객이 늘어나게 되고 결국에는 망하는 거 아닌가. 


4. 쿠팡은 아마존의 아류라는 관점에서 보자. 아마존은 10년전에 그 field에 경쟁자가 없고 사실 그 field라는 게 있는지 없는지도 불명확할 때 한 얘기를 지금 하고 있다. 그 field가 뭔지도 알고 뭘 할 줄도 알고 경쟁자도 있는데, 투자금이 마르면 비즈니스가 치명상을 입을 거 같다. 물론 그 전에 다른 혁신이 있으면 생존하겠지만서도 지금의 model은.. 아직까지 IR에서 매출이 늘고 있다. 이러고 있으면 어떻게 함. 마켓컬리도 같은 테크라고 봄. 


5. 반면에 당근 value 3조 받는 건 이해해 줄 수 있다. 중고나라의 가장 큰 bottleneck을 치운셈인데.. 요즘 중고나라에는 개인은 없고, 업자만 있던데 롯데는 이걸 왜 산거지? 그냥 당근 지분이나 사지. 


6. 전기차 얘기를 해보자면, Tesla의 비즈니스 방식은 Apple보다는 빌게이츠적 MS 같음. 무조건 된다고 하고 경쟁자들 못하게 하고 생각해보기. 반면 Apple의 잡스는 그런 게이츠 크켬했으며, 완성품을 내놓자나. 아이폰 갖고와서 뭐랬냐? At least 5년은 앞선 전화기다. 


7. 한국에서 전기차는 전기 capa 부족으로 대중화에 한계가 있다. 이걸 정부가 나중에는 막기 때문에, 아마 환경 보조금을 축소하거나 등등 전기차를 사려면 빨리 사는 게 좋을 거 같음. 


8. 마치 Apple의 아이폰과 종전의 피처폰이 완전 다른 물건인 것처럼, Tesla역시 미래 platform으로 역할을 하는 새로운 device가 될 수도 있다. 이 경우 기성 자동차 maker는 Nokia처럼 한순간에 몰락하게 된다. 이건 누구나 아는 얘기. Tesla가 기성 maker가 전기차 빨리 찍어내는거 보면, 기술적인 해자(moat)는 없다고 보여진다. 그렇다면 Tesla의 말이 맞다고 치고 Tesla의 해자는 지금까지 선점한 data 같은 것이 될 것이다. 이걸 따라하기가 아주 어려운데.. 현대차 같은 경우에는 한국 시장에 한해서는 정부와 콜라보를 하여 data를 독점할 수 있다. 사실 뭐 보조금도 현대차 도면 보며 주는 나라에서 뭐.. ㅋㅋㅋ 암튼 스마트카 시장에서 Tesla가 Google이 되고 현대차가 Naver 같은 것이 될 수도 있다. 한국 방구석 여포. 


9. 원래 글로벌 표준이라는 게 딱 1개만 있기는 어렵고 2개 정도가 살아 남는데, 마치 애플과 안드로이드, 미터와 피트, 운전석이 왼쪽에 있냐 오른쪽에 있냐, 디젤과 휘발유 이런 거처럼. 결국 테슬라가 뭐 다 해먹을 거 같지만 뭔가 나온다. 테슬라가 아닌 다른 어떤 회사가 나올 수도 있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우리는 국가자본주의로 가고 있다.

2024.12.13. Russell Napier 인터뷰 발췌 . 지금 봐도 놀랍네.. 번역은 번역기 시킴 ㅋ  Key takeaways  -------------------------------------- 역사적으로 30~40 년마다 통화시스템...